급변하는 금융시장에 걸맞게 금융상품의 종류 역시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상품의 종류가 많을 수록 그만큼 생소한 금융 용어 또한 늘어나기 마련.
특히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ELW(equity linked warrant, 주식워런트증권)는 옵션과 결합한 상품으로 아무래도 생소한 용어들이 많이 나온다. 한국경제tv '초보부터고수까지 눈높이 증권' 에선 ELW 투자 시 꼭 알아야 할 용어들을 정리해 눈길을 끌었다.
▶행사가격
행사가격은 결론부터 말하면 거래 마지막 날 종가 맞추기를 의미한다. 이는 ELW 투자자가 개별종목 또는 주가지수를 만기에 사거나 팔 수 있도록 미리 정한 가격으로 행사가격은 최초 발행시에 결정되고 해당 종목이 만기가 되어 상장 폐지 될 때까지 바뀌지 않는다.
행사가격이 기초자산과 현저하게 큰 차이를 보이는 경우엔 ELW는 전혀 움직이지 않는 경우도 있어 행사가격이 중요한 것이다.
대체로 보수적인 투자자는 프리미엄이 5%~10%의 내가격 ELW를 골라 투자하고 공격적인 투자자는 프리미엄이 15%~20%의 외가격 ELW를 선택한다.
내가격은 콜 ELW의 만기일 가격 행사가가 기초자산 현재가보다 낮은 것을 의미하고 풋 ELW는 높은 것을 의미한다. 또 외가격은 콜 ELW의 만기일 가격 행사가격이 기초자산 현재가보다 높은 것을 의미하고 풋 ELW는 낮은 것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등가격이 있는데 이는 기초자산 현재가격과 ELW의 행사가격이 같은 것을 뜻한다.
▶내가격, 외가격, 등가격
ELW에 투자하다 보면 옵션처럼 내가격, 외가격, 등가격이란 것이 있다.
외가격(OTM: Out of the Money)은 콜 워런트를 기준으로 행사가격이 기초자산 가격보다 높은 경우를 외가격이라 하고, 가격 차이가 벌어질수록 깊은 외가격이 되는데, 풋 워런트의 경우는 반대로 생각하면 된다.
내가격(ITM: In The Money) 역시 콜 워런트의 경우 행사가격이 기초자산 현재가격 보다 낮을 때를 말하고, 풋 워런트의 경우 행사가격이 기초자산 가격보다 높을 때를 내가격이라고 한다.
또 등가격(ATM: At the Money)은 기초자산 가격과 행사가격이 거의 같은 상태를 뜻한다.
▶전환비율
전환비율이란 ELW 1주로 만기에 전환할 수 있는 주식 수를 의미하며ELW 1주를 행사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기초자산의 수를 말한다.
예컨대 전환비율이 1이라면 ELW 1주를 행사, 1주의 기초 자산을 얻을 수 있고 전환비율이 0.1이라면 ELW 1주를 행사, 0.1주의 기초자산을 얻는다. 따라서 전환비율이 높을수록 얻을 수 있는 기초자산이 많아지는 것. 그러나 이것이 투자 수익률이 높다는 말은 아니다. 전환비율이 낮으면 대개 발행가격이 싸지고 그만큼 적은 돈으로 투자가 가능하다. 반대로 전환비율이 높으면 발행가격이 높아지고, 더 많은 돈을 투자하게 된다.
그러나 투자 수익은 만기 평가가격과 행사가격과의 차액을 전환비율만큼 받는다. 따라서 전환비율은 투자 규모에만 영향을 줄 뿐 수익률 자체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프리미엄
손익분기율이라고도 하는 프리미엄은 ELW가 만기일에 손익분기점에 이르려면 기초자산이 얼마나 움직여야 하는지를 백분률로 나타낸 지표를 말한다. 프리미엄은 만기일까지 보유해야 의미있는 지표이로 중간에 사고 팔거나 하면 큰 의미는 없다. 만일 만기일까지 보유한다면 손익분기비율이 큰 것 보다 적은 것이 좋다. 대체로 20%이하의 손익분기율이면 좋다.
▶기어링
기어링은 ELW에 투자해서 투자자들이 얼마나 높은 레버리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나타내는 지표라 할 수 있다. 기어링 비율이 11.4배라면 ELW에 10만원을 투자했다고 가정 했을 11.4*100,000=1,140,000원 투자한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효과가 있는 것이지 수익이 나는 것은 아니다. 기어링 비율이라는 것은 주식에 투자한 것과 ELW에 투자한 것을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의 비용이 소요 되는가를 나타내는 것일 뿐. 기어링 비율이 높다는 것은 적은 금액을 투자했어도 많은 금액을 투자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적은 금액으로 ELW는 투자해도 그만큼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 참고할 만한 것은 기어링으로 투자에 대한 수익률을 예측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