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W의 장점으론 레버리지를 통한 고수익달성, 소액투자 가능, 손실은 최초 투자금액에 한정, 기초자산을 보유하지 않고 매매하는 효과, 유동성 공급제도로 인한 높은 유동성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레버리지에 의한 리스크가 크고, 상품구조가 복잡합니다. 또한 자본이득 외에 소득(이자, 배당소득)이 없으며 거래에 따른 매매손익만 존재하죠.
주가가 계속해서 오를 모양새를 갖추고 있다면 콜 워런트를 매수해서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이 ELW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만, 반대로 내릴 것 같아 풋 워런트를 매수 시 거래할 수 있는 기간이 정해져 있다 보니까 만기일이 가까워져 오면 주가가 잘 움직이지 않는 단점에 가장 크게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ELW 거래방법
일단 ELW를 거래하시기 위해서는 거래하시는 증권사에 '위험고지 등록' 을 해야 합니다. 이는 별도의 증거금이나 별도의 계좌가 필요한 것은 아니며 ELW 자체가 변동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자칫 투자금을 한꺼번에 잃을 수 있는 누를 범할 수 있기 때문에 금융당국에서는 반드시 '위험 고지 등록' 을 하게끔 하고 있습니다.
위험고지등록 내용은 증권사 마다 비슷한데요. 고위험 고수익을 강조하고 있고 위험 고지등록 방법도 여러 가지 채널로 돼 있습니다. ELW에는 주식거래처럼 동시호가 시간이 규정돼 있지 않습니다. 호가 접수만 받을 뿐 체결은 어렵다는 뜻이죠. 또한 가격이 싸다 보니까 1주 단위거래가 아니라 10주 단위의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상한가 하한가 제한도 없어서 하루 중 변동률이 매우 크기도 합니다.
ELW 거래 방법은 어떤 면에선 옵션과 유사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LP제도 때문인데요. LP(Liquidity Provider)제도는 유동성공급자 제도로 상시적으로 매수가격과 매도가격을 제시해서 시장 참여자들의 매매 요구에 맞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옵션은 옵션만의 시장이 개설돼 있어서 거래하는 종목들도 한정돼 있는데다가 시장 수급에 의존하고서도 그에 따르는 안전한 역할이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ELW는 시장이 개설된 지 2년밖에 안된데다가 종목수가 대단히 많아서 유동성을 공급해주는 역할이 필요합니다. 다시 말해서 거래를 활발하게 하는 역할이 필요하고 자칫 호가가 특정한 이해관계가 있는 집단에 의해 왜곡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LP 제도가 만들어지게 됐죠. 결국 LP제도가 기존 주식거래와 차별점을 지니게 된 것입니다.
지금까지 ELW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ELW의 큰특징을 다시 한번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특정 기간 동안에만 매매
2. 콜워런트와 풋워런트로 구분
3. LP제도로 유동성 공급
4. 주식투자에서 생길 수 있는 손실의 보험역할
5. 증거금이 없는 파생상품
6. 적은 투자금으로 큰 수익 가능
'돈이 모이는 곳에서 돈을 모으라'는 말이 있듯, 최근 많은 자금이 몰린 ELW 시장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차근차근 공부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금융상품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공부가 부자로가는 지름길임을 잊지 마세요. ^^(이미지='한국경제tv' 제공)